시장 경제 #23 선물, 옵션에 대한 가장 자세한 설명 1편: 선물거래는 왜 하는 걸까?

시장 경제 #23 선물, 옵션에 대한 가장 자세한 설명 1편: 선물거래는 왜 하는 걸까?

시장 경제 #23 선물, 옵션에 대한 가장 자세한 설명 1편: 선물거래는 왜 하는 걸까?

Blog Article


장막바지에 접어들면서 불과 10분이나 30분 사이에 대규모 반대매매가 이뤄질 공산이 크다는 얘기다. 또 지수가 소폭의 오르내림을 보일 때 발생하는 최대 손실의 폭은 스트랭글 매수의 경우가 상대적으로 작다는 게 특징이다. 먼저 옵션가격에 가장 직접적이고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기초자산인 코스피 200지수의 가격이다.


옵션은 지수의 상승과 하락, 특정 가격까지 맞추는 것이기에 둘째 주 목요일 종가를 맞추는 것으로 이해하면 간단합니다. 선물은 분기마다 즉, 1년에 4번 만기일이 있지만 옵션은 매 달 만기일이 있습니다. 옵션가격은 만기일에 다가갈수록 시간가치가 급속하게 줄어들기 때문에 세타의 절대값은 커진다. 일반적으로 많은 투자자들은 옵션의 내재변동성 등을 살핀 뒤 부수적인 지표로써 베타와 감마를 주로 따진다. 반면 베가와 세타, 로는 상대적으로 투자자의 관심권에서 다소 벗어나는 경향이 있지만 전문가들에게는 때때로 유용하게 이용된다. 따라서 이러한 차익거래는 조건이 갖추어지면 알람을 보내거나 자동으로 주문이 나가도록 프로그램된 고가의 시스템을 갖춘 기관투자자에게나 가능한 실정이다.


111.3포인트라는 싼 가격에 매수해 111.9포인트라는 비싼 가격에 매도해 0.6포인트라는 가격차이를 위험없이 챙기게 되는 셈이다. 하지만 투자자는 매수와 매도포지션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두 포지션이 청산되는 선물ㆍ옵션 만기때 그만큼의 이익을 실현할 수 있다. 해당월물이 옵션만기를 맞는 둘째주 목요일엔 주식시장의 참여자들은 잔뜩 긴장한다. 또 만기를 앞두고 증권사나 신문들은 일찌감치 매수차익거래(주식을 매수하면서 동시에 선물을 매도해 만기때 무위험 수익을 겨냥한 거래) 잔고를 확인하는 등 만기일이 주식시장에 미칠 영향을 분석한다. 이는 대량의 차익매물이 이날 주식시장에 흘러나와 종합주가지수를 끌어내릴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 27일 주가지수선물 시장에서 외국인투자자는 무려 5,363계약에 달하는 환매수(매도포지션에 대한 반대매매)를 기록하면서 미결제약정을 대거 줄였다.


단, 파생상품 관련 전문지식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격시험에 통과한 사람은 면제됩니다. 개인투자자에게는 변동성이 큰 코스닥시장에 위험을 관리할 수 있는 새로운 헤지수단이 등장한 셈이다. 반면 옵션을 매도하는 투자자는 정해진 프리미엄을 얻기 위해 이론적으로 무한대의 리스크를 감수해야 한다. 따라서 옵션투자에 있어서 리스크 관리는 옵션을 매도하지 않고 매수함으로써 리스크를 제한할 수 있다. 이처럼 실제로 미래에 입주할 아파트를 사고 파는 게 아니라 입주할 수 있는 권리를 매매한다는 점에서 분양권은 옵션과 같은 개념을 갖고 있다. A에게 쿠폰을 10만 원에 팔았고, 1년 뒤 금반지가 가격이 80만 원이 된다면 120만 원에 금반지를 사야 하므로, 쿠폰 값을 제외하고 30만 원의 손실이 생깁니다.


선물거래에서 매수자와 매도자가직접 거래하는 것이 아니라 매수자와 매도자 사이에 청산소가 개입하여 거래상대방이 되어 주는 것이다. 즉, 매도자에게는 거래 상대방인 매수자가 되어주고, 매수자에게는 매도자가 되어줌으로써 거래상대방의 신용상태(결제이행능력 여부)에 대하여 염려할 필요 없이 안심하고 매매를 할 수 있다. 투자원금을 회수하고 옵션을 매수하는 방법은 첫번째 전략과 같지만 조건이 나은 다른 행사가격의 옵션을 매수할 수 있다면 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이 때도 옵션 가격이 추가로 상승하면 원금손실 없이도 더 많은 이익을 얻게 된다. 먼저 파생상품은 주식과 채권 등 전통적인 금융상품을 기초자산으로 해 기초자산의 가격 변동에 따라 가격이 변하는 상품이다.


양아무개씨(42)는 도박에 관한 한 천부적인 재능이 있다고 소문난 ‘꾼’이었다. 카지노에서 블랙잭을 해도 돈을 잃어본 적이 없는 양씨는 올해 초 우연히 주가지수 선물(증권거래소)에 빠져들었다. 쿠폰/포인트 사용에 따른 상품의 최종 결제 가격은 주문서에서 정확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면 기관투자가들은 선물에서는 60억원의 손실을 봤지만, 옵션에서 2059억원을 벌어들였다. 외국인은 선물에서 719억원, 옵션에서 18억원의 이익을 기록, 상대적으로 선물시장에서 많은 수익을 낸 것으로 집계됐다. 개인투자자들이 올 상반기중 주가지수 선물 옵션 투자를 통해 2736억원의 손실을 기록했다.


만약 만기일 전에 주가가 크게 움직여 목표이익에 도달하면 재빨리 청산해 이익을 실현하는 게 좋다. 만기로 갈수록 시간가치가 떨어져 프리미엄도 줄어들기 때문이다. 변동성은 코스피(KOSPI 200지수)가 만기까지 움직이는 정도를 나타내는 척도다. 주가지수의 상승 또는 하락에 대한 기대수익률이 벗어나는 정도를 확률적인 개념을 이용해 표현한 수치다.


원유값이 이슈가 될 때에는 원유관련 선물을 금값이 이슈가 될 때에는 금 선물을 직접적으로 투자가 가능함. ※ 본 사이트에 게재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있을 수 있으며, 그 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그렇지만 개념과 지수에 미치는 영향은 알고 있어야 개별 종목 대응이 가능하기에 내용으로 다뤘습니다.


주식을 매수하고 싶을 때, 특정 가격을 지불하고 해당 주식을 바로 매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옵션거래가 성립한 경우에는 매도 고객은 매수 고객으로부터 옵션 대금을 결제금액으로 지급받아요. 옵션 1 계약을 4.0에 매도한 고객이 동일 종목을 3.0으로 1 계약 매수한 경우 1.0을 지급받은 후 같은 수량 1 계약은 자동 소멸되어 미결제 약정에서 없어집니다.


또한 옵션에는 시간가치와 내재가치라는 어려운 개념이 존재하는데, 시간가치와 내재가치에 때문에 추가적인 가격 변동의 위험성이 있습니다. 여기에 대한 추가적인 설명과, 구체적인 선물, 옵션 매매 방법에 대해서는 이어지는 포스팅에서 자세히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지난 시간에 설명드렸던 선물 거래의 정의를 간단히 훑고 가겠습니다. 선물 거래란 현재 시점에 물건에 대한 가격을 미리 결정하는 계약을 체결하고, 미래의 약정된 시점에 그 가격대로 거래 대금과 물건을 주고받는 계약이라고 명시한 바 있습니다. 한국거래소의 파생상품 적격개인투자자제도에 따라 법인 및 비거주 외국인을 제외한 개인투자자는 “파생상품 사전교육 및 파생상품 모의거래”를 이수해야만 거래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국내 시장에서 선물이 현물보다 저평가됐을 때 발생하는 매도차익거래는 많지 않다. 선물옵션 거래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거래 증권사 선물옵션 기본예탁금적용기준”에 따라 현금 또는 당해 금액에 상당하는 유가증권(대용증권)을 선물옵션 기본예탁금으로 납부 해야 합니다. 거래 증권사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세부 사항은 거래 증권사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초 자산의 소유없이 확정 가격변동폭에 따른 차액을 현금 결제하는 장외파생상품 거래입니다.

포커뷰어 포커뷰어 프로그램 포커뷰어 바둑이 뷰오 프로그램 포커뷰어 프로그램

Report this page